3F : 포스트/역사, 신화

[신화] 에우로페(Europe) : 유럽의 어원

옐로키드_ 2025. 2. 26. 21:12
반응형
  • 이름 : 에우로페(europe)
  • 분류 : 그리스신화
  • Tags : #에우로페 #유럽 #이오 #그리스신화 #유로파 #에우로파
  • 최종수정날짜 : 2025. 02. 26
반응형


1. 에우로페의 일화


그리스신화에 등장하는 페니키아의 공주. 제우스와 이오(Io)사이에서 나온 후손이다. 죽어서는 신이 되어 숭배를 받았다고 한다.

외모가 출중했던 에우로페는 꽃을 따다가 황소로 변한 제우스에게 납치를 당했다.
제우스는 에우로페를 등에 업고 여기저기 대륙을 돌아다녔는데, 그 때 돌아다닌 지역이 바로 지금의 유럽이라고 한다. 현재 유럽(Europe)의 이름도 에우로페(Europe)의 이름을 따왔다고 한다. 그러다가 지중해의 동쪽에 있는 크레타 섬에 도착했는데, 크레타에서 제우스에게 강제로 몹쓸 짓을 당했다.
그 후 미노스, 라다만티스, 사르페돈 등의 여러 자식들을 낳고, 시간이 흐른 뒤 크레타의 왕 아스테리오스와 결혼하게 되었고, 아스테리오스의 딸 크레테의 어머니가 되었다고 한다.

2. 현 시대 에우로페의 흔적들


1) 유럽 장기 체류증

유럽 대다수의 국가에서 방문객에게 발행하는 장기체류증에는 황소 모양의 홀로그램이 그려져있다고 한다. 이는 에우로페가 황소(제우스)의 등에 업혀 현재의 유럽을 횡단했다는 상징이다.

2) 목성 쥬피터의 위성 유로파(Europa)

태양계 내에서 가장 큰 행성은 바로 목성 쥬피터다. 그 목성 주위를 도는 여러가지 위성들은 95개의 위성이 있는데 그 많은 위성들 중 갈릴레이 위성에 속하는 유로파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에우로페의 이름에서 따온 위성이다. 국내에서는 에우로파, 유로파로 불리고 있고 영어의 영향으로 유로파로 많이 불리고 있다.

태양계 내에서 생명체의 존재 확률이 높은 곳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소행성 52유로파와 이름을 같이 하지만 소행성 52유로파는 다른 유로파다.

반응형